토익 독학 모의고사 문제집 추천, 나만의 파트별 공략법

반응형

토익 시험을 접수했다. 당장 어학 점수가 필요한 것은 아니었다. 그저 언젠가 다가올 기회에 토익 점수 하나쯤은 있어야 좋겠다 싶어서.

 

나의 20대를 줄곧 함께했던 토익. 30대 중반에 가까워지고 있는 지금, 다시 이 녀석을 만나게 되다니.

 

그간 오랫동안 토익을 공부해오며 내가 느낀 건, 토익은 확실히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 단순히 영어를 잘해서가 아니라 꾸준히 반복된 연습으로 점수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토익 공부를 하는 방법은, 언젠가부턴 완전히 굳어졌다. 기출문제를 무조건 많이 푸는 것. 강의가 필요하다면 유튜브 등에서 파트별로 짤막한 동영상을 보는 것으로 대체한다. 양도 많고 시간도 많이 차지하는 유료 온라인 강의는 나와 맞지 않다는 결론을 일찍이 내렸기 때문.

 

 

이미 시중엔 여러 기출문제집이 있지만,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문제집은 ETS의 토익 정기시험 기출문제집이다. 토익 최신 기출문제를 담고 있어 시험의 트렌드와 난이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 나는 실제 시험을 보는 것과 같이 정해진 시간 내에 리스닝과 리딩을 푼다. 채점 후엔 환산표를 참고해 대충 점수대를 예상하고, 해법을 보며 틀린 문제를 확인한다. ETS의 토익 정기시험 기출문제집은 해설도 자세히 되어있기 때문에 혼자 독학하기에 무리가 없다.

 

기출문제를 풀다 보니, 나만의 파트별 노하우가 몇 가지 생겼다. 실력 향상이라기 보단, 시간 내 효과적으로 문제를 푸는 기술이랄까.

 

 

PART 1

PART 1은 A,B,C,D 중 이미지를 가장 잘 설명한 지문을 고르면 되는 파트.

난이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크게 준비할 것이 없다. 그저 전체적인 이미지를 잘 확인하고 아닌 것을 빨리 골라내는 것이 중요하다.

PART 1은 디렉션이 길기 때문에, 이때 나는 PART 5를 풀어 전체적인 시험 시간을 줄인다.

 

PART 2

간단한 대화로 보기가 세 개뿐인 낮은 난이도의 파트.

묻는 것을 바로 대답하는 문제가 대부분이지만, 종종 돌려서 대답하거나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아닌 것을 빨리 골라야 한다. 나는 확실히 답이 아닌 것은 엑스, 헷갈리거나 어중간한 경우 세모, 확실한 답안은 동그라미로 체크한다. 세 보기 중 엑스, 엑스, 세모인 경우엔 확실한 답은 없지만, 세모의 보기가 답일 확률이 가장 높기 때문.

 

PART 3/PART 4

문제와 보기를 재빠르게 파악해야 한다. 토익은 친절하게도 순서대로 문제를 풀 수 있다. 확실히 들리는 답은 바로 체크하고 넘어가야 한다. 잘 들리지 않은 문제는 그냥 포기하는 편이 좋다. 다음 문제까지 모두 망쳐버릴 수 있으니.

 

PART 5

PART 1때 웬만큼 풀었기 때문에 PART 5는 아주 짧은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다. 어휘 문제를 제외하고는 수 일치, 구조 등으로 지문 해석 없이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자동사, 타동사만 구분할 수 있어도 점수를 많이 높일 수 있는 파트. 

 

PART 6

보기를 해석할 필요는 없다. 어차피 다 까먹으니까. 나는 문제만 읽는다. 문제를 읽고 문제에 해당하는 지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토익은 문제의 답을 지문에서 순서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답을 찾은 문단은 과감히 제치고 다음 문단을 보는 것이 빠르다.

 

PART 7

여러 개의 지문 속에서 다섯 개의 문제를 풀어야 한다. 각 문제의 답안을 어느 지문에서 찾을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PART 7을 풀다 보면 집중력이 굉장히 많이 떨어진다. 그래서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는 파트인데,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PART 5와 6에서 시간을 최소한으로 사용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PART 7이 토익 점수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가 아닐까 생각한다.

 

 

 

정답은 없다.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길. 반복하며 풀다 보면, 자신만의 노하우, 시간관리 비법 등이 생긴다. 시험 전 최소 10문제의 기출문제 정도는 실전처럼 풀어보길.

 


https://coupa.ng/cakSEJ

 

ETS 토익 정기시험 기출문제집 1000 Vol 2 READING + LISTENING 2종세트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